2008년 7월 11일 금요일

[Whisper] 적색경보

* 환율방어를 위해 각국의 중앙은행에서 달러화가 흘러나오고 있다. 그동안 잠궈놨던 수도꼭지가 결국 돌려졌고 욕조에 물은 다시 차오르기 시작했다. 욕조의 물이 넘치는 건 한방울이면 족하다.


* 모노라인 업계와 더불어 미국 모기지업체인 패니 메 와 프레디 맥의 상황도 예의 주시해야 한다. 이미 모노라인 업계의 선두주자인 MBIA 와 Ambac 은 주가가 '0'에 가까워진 상태이다. 패니 메와 프레디 맥은 국유화의 과정을 거칠지 모르는 상황에 처해있다.


* 일본은 인플레이션을 잘 통제하고 있다. 아니 정확히는 통제하고 있다고 한다. 만약 일본이 인플레이션을 견디지 못해서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면 어떻게 될까? 미국은 현재 기준 금리가 무척이나 낮은 상황이다. 하지만 일본에 비하면 미국은 아무것도 아니다. 엔 캐리 트레이드의 힘은 디플레이션에 가까운 인플레이션과 저 금리다.


* 각국의 중앙은행은 사실상 금리가 고정상태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다들 어쩔줄 몰르고 있기 때문이다. 동전을 하늘위로 던져놓고 앞인지 뒤인지 확인하기를 망설이고 있다. 성장을 포기하고 인플레이션과 투쟁하느냐? 아니면 인플레이션을 견디고 성장을 지속하느냐? 고민은 계속될것이다. 만약 인플레이션을 견디지도 못하고 성장마저 둔화된다면?


* 원유 가격의 하락이 반드시 경제에 좋은 결과만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댓글 없음: